주제 : 지각이 판으로 인정받기까지의 여정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교과서에서 판 구조론은 많이 배우고 들었지만 왜 지각이 언제 어떻게 왜 판으로 나뉘게 되었고 맨틀에 의해 어떻게 이동하는지 그리고 이를 밝힌 사람은 누구인지 그 일대기가 궁금했기 때문에 그리고 판 구조론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 싶었기 때문에

서론

1) 지질구조판

지구의 지형을 형성하며 암류권 위로 움직이는 거대한 암석권

본론1 지구의 구성

1) 지구 표면으로부터 2900km~5100km에 분포하는 외핵과 5100km~6400km에 분포하는 내핵이 있고 레만면이라 불리는 면에 의해 내핵과 외핵으로 분류되된다.

외핵은 액체상태의 핵으로 철과 19%이상의 경원소로 이루어져 있고 가벼운 원소와 화합물을 이루고 있을 것이라 추정된다.

내핵은 고체로 추정되고 매우 높은 밀도와 온도를 가질것이라 추측된다.

2. 맨틀

1)지각 아래에 있으며 외핵을 감싸는 층이다. 지각과 맨틀 사이에 있는 모호로비치 불연속면에 의해 지각과 맨틀이 나눠진다. 또한 핵의 가장 바깥부분의 경계를 구텐배르크, 비헤르트 불연속면에 의해 핵과 맨틀이 나눠진다. 맨틀은 이 두 개의 불연속면 사이에 위치하는 2800~2900km 두께의 두터운 암석층이다. 지구 반경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지구의 84%를 차지하는 암석이다.

2)지구의 화산 활동을 일으키는 마그마를 생산하는 곳이고 시료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깊은 층이다.

3. 지각

1)고체 지구의 가장 바깥쪽에 놓이는 층으로 맨틀에서 직접적으로 분리되어 만들어진 해양지각과 오랜시간 분화작용을 통해 만들어진 대륙지각으로 나뉜다.

2)대륙지각은 대륙을 이루는 지각이고 해양지각에 비해 알루미늄이 많고 철과 마그네슘의 양이 적다. 현재는 분열되어 총 6개의 큰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 해양지각은 대륙지각에 비해 두께가 얇지만 밀도는 더 높다는 특징이 있다.

본론2 과거의 대륙과 판에 대한 가설들

1. 대륙이동설

1) 독일의 기상학자인 알프레트 베게너가 주장한 이론으로 판게아라고 불리는 하나의 거대한 초대륙에서 대륙들이 점차 갈라져 현재와 같은 대륙들이 형성되었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하지만 대륙이동의 원동력을 설명할 수 없어서 학계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다.

2. 맨틀대류설

1)맨틀대류설은 대륙이동설에서의 대륙이동의 원동력을 맨틀에 의한 열대류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3. 해저확장설

1)해저 확장설은 맨틀대류설을 바탕으로 하여 해양지각이 확장되고 있다고 주장한 이론이다. 1962년에 프린스턴 대학의 디츠와 헤스는 v자형 골짜기인 열곡을 중심으로 분출된 용암에 의해 새로운 지각이 형성되고 오래된 지각은 새롭게 형성된 지각에 밀려 해구에 도달하여 소멸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측정결과 해양지각은 1년에 약 1~6cm정도를 확장한다고 밝혀졌다.

본론3 판 구조론

1) 판 구조론은 지구과학 및 지질학의 중심이론을 이루고 있는 이론으로 지구를 외핵, 내핵, 중간권, 그리고 암석권과 연약권으로 나누어 대륙이동을 설명한 이론으로 이전에 존재했던 여러 이론들이 발전되고 합쳐져 만들어졌다. 이는 지구과학 부문에서 혁명적인 이론으로 평가받았다.

2. 판 구조론의 내용

1. 지구의 350~100km깊이는 맨틀성분이 용융될 수 있는 온도 압력 조건을 가지기 때문에 연성을 가진 반용융상태를 가진 부분인 연약권이 존재하고 고체상태인 맨틀의 최상부 부분과 지각을 합친 암석권이 연약권 위를 이동한다. 지구는 유라시아판, 아프리카판, 북미판, 남미판, 남극판, 호주판, 인도판, 아라비아판, 필리핀해판, 카리브판, 후안데푸카판, 코코스판, 나츠카판 등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륙판과 해양판으로 구분된다. 판의 이동속도는 1년당 10mm~40mm정도이고 방향은 판마다 다양하다.

2. 판의 경계는 발산형 경계, 수렴형 경계, 변환단층으로 구분되고 발산형 경계는 두 판이 서로 멀어지는 방향이기 때문에 해령과 대륙열곡대가, 수렴형 경계는 두 판이 서로를 향해 이동해서 충돌하기 때문에 해구나 화산이 생성되고 마그마가 발생한다. 변환단층은 두 판이 어긋나서 이동하기 때문에 단열대를 따라 대륙의 균열을 형성한다.

결론

1) 판 구조론은 대륙이동설과 맨틀대류설로부터 발전한 해저확장설이 발전되어 형성된 혁명적인 이론이다.

2) 판 구조론은 맨틀 상부와 지각이 연역권 위에서 이동하기 때문에 대륙이 이동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이론이고 이전의 여러 기초가 된 가설들의 근거가 판 구조론의 근거 또한 될 수 있기 때문에 신빙성이 높고 이 이론은 지구과학과 지질학 부문에서 중심이론으로 평가받고 세계의 많은 학자들이 이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참고 문헌>

사이트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lwlstjd990&logNo=10012480527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45557&cid=61234&categoryId=61234

논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